2009. 10. 30. 10:52
오랫만에 블로그 유입경로를 보다가 코리아몽키라는 분의 블로그를 알게 되었습니다.  [Actionscript 3.0] 간단하게 만들어 본 XML to arrayColection 함수 라는 글에서 제 글을 인용하셨더라구요. ;) 위의 글 말미에 코리아몽키님이 가진 의문이 있으셔서 덧글을 달다가 덧글이 좀 길어질 듯 하여, 간만에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

'왜 XML을 Object로 파싱하여 그 데이터를 처리하고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된 자료가 없는 것인가?' 라는 의문은 다른 각도로 접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왜 방법이 없는가'에서 'XML을 Object로 파싱하지 않고 사용할 방법이 있는가?' 라는 것으로 말이죠.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자면, XML 을 받은 것을 Object 로 변환해야할 필요성이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꼭 필요한 경우도 있겠습니다만). 게다가 XML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고 HTTPService를 이용하면 XML을 Object로 변환 한 결과를 바로 받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먼저 HTTPService 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결과를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HTTPService 의 resultFormat
HTTPService에는 resultFormat 이라는 속성이 존재합니다. 이는 HTTP를 호출하여 받은 결과값을 어떤 식으로 파싱할 것인지에 대해서 설정하는 속성인데, 아래의 표와 같이 총 6가지로 설정 가능합니다.

  object   ActionScript의 Object 들의 트리형식으로 XML 을 파싱하여 반환합니다. (기본값)
  array   ActionScript의 Object 들의 트리형식으로 XML 을 파싱하여 반환되나, 최상위의 Object가 Array가 아니라 새로 생성된 Array의 첫 번째 아이템이 됩니다. 만약 makeObjectsBindable 속성이 true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최상위 Array는 ArrayCollection으로 반환됩니다.
  xml   ActionScript 의 XMLNode Object로 이루어진 XML로 XML을 파싱하여 반환합니다.
  flashvars   ActionScript Object로 name과 value가 쌍으로 되어 있는(page=1) 텍스트를 파싱하여 반환합니다.
  text   받은 그대로를 text로 반환합니다.
  e4x   ECMAScript for XML(E4X)를 이용할 수 있는 ActionScript 의 XMLNode Object로 이루어진 XML로 XML을 파싱하여 반환합니다.

resultFormat를 object나 array로 설정하면 Object로 변환된 XML 데이터(서버측이 전달해준)를 전달받게 됩니다. 따로 파싱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물론 e4x나 xml로 설정하여  XML로 받아와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특정 프로토콜에 의해 생성된 데이터라면 text로 설정하여 String 으로 받은 다음 프로토콜에 맞게 파싱하여 사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치 구분자를 이용하여 소켓통신시 데이터 전달하는 것과 같이)

Object로 파싱하여 사용
rss 구조

rss 구조 (이미지 클릭하여 보세요.)

object로 resultFormat을 설정하여 데이터를 받아오는 예제를 한번 보겠습니다.
본 블로그의 rss를 읽어서 DataGrid에 넣어주는 예제인데, 우선 RSS 정보를 읽기 위해 구조를 먼저 보면 (우측이미지 참조) channel이라는 노드의 하위에 블로그의 정보들(타이틀, 주소, 이미지정보 등)이 있고 포스트의 정보는 item 이라는 노드들에 들어있습니다.

예제에서는 이 item 노드들을 가져다가 DataGrid에 넣어줄 것입니다.




위의 예제에서 resultHandler 메소드를 잠시 보시면 위에서 말한 item 노드들을 찾아서 DataGrid 에 넣어주는 구문을 보실 수 있으십니다. 위의 rss의 트리구조와 같이 Object 로 파싱되어 있기 때문에 동일하게 rss.channel.item 이런 식으로 item 을 읽어오고 있습니다. (하단 이미지 참조)

Object로 받아온 데이터

Object로 받아온 데이터



XML 그대로 사용하기
Flex의 DataGrid, Tree 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컴포넌트의 설계적 특성상 Object 혹은 XML 중 어떤 하나가 더 빠르다는 이야기는 둘째 치고라도 위의 예제같은 경우는 XML을 그대로 사용하시는 것이 오히려 개발 시에는 편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resultHandler에 구현된 로직때문인데, resultFormat 속성을 e4x로 설정하여 결과로 받은 XML은 E4X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4X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E4X에 대한 예제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resultFormat 속성을 e4x로 설정하고, resultHandler 메소드에서 e4x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item을 DataGrid에 넣도록 구현하였습니다. 위의 예제와 비교하여 보셔도 크게 다른 것은 느끼지 못하실 것입니다. 오히려 위의 예제에서는 item 노드를 찾기가 훨씬 쉽게 되어있죠.

XML로 받아온 데이터

XML로 받아온 데이터



개발자 마다 스타일에 따라 차이는 있겠습니다만, 저의 경우는 HTTPService를 이용하는 어플의 경우 XML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운용하고 있고, RemoteObject의 경우에는 VO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HTTPService를 사용하는 경우는 서버와 주고받는 데이터를 XML기반으로 움직이는 것이 E4X 때문에 무지 편한 느낌이라.. ;^)

다른 분들은 어떻게 데이터를 운용하시는지 저도 궁금하네요. ;^) 트랙백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