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6. 23. 09:57
DataGrid는 다음과 같이 간편하게 표형식의 데이터를 화면에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런 DataGrid은 위의 코드에서 보실 수 있듯, DataGridColumn 을 이용하여 화면에 각 열을 생성하여 보여지게 됩니다. 데이터가 아무리 많이 들어오더라도 DataGridColumn이 지정되어 있지 않으면 출력되지 않죠. DataGridColumn은 가장 기본적으로 headerText, dataField 속성을 필요로 합니다.

headerText : DataGrid의 헤더(Header)에 출력될 문자열. 값이 지정되지 않을 경우 dataField의 값으로 사용합니다.
dataField : DataGrid에 입력된 데이터(DataProvider)에서 해당 열에 출력될 데이터를 지정.

위의 코드와 같이 MXML로 정의된 DataGridColumn의 정보(headerText 나 dataField, 혹은 넓이정보 등)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방법은 여러가지일 수 있으나, 크게 본다면 1. DataGridColumn에 ID를 지정하여 해당 ID로 접근하거나 2. DataGrid의 columns 속성을 이용하여 DataGridColumn 모음을 받아와 처리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2번째 방법인 columns속성을 이용하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lumns 속성은 DataGrid의 화면에 출력될 수 있는 하나 이상의 DataGridColumn들을 모아놓은 배열입니다. 이 배열에 담겨있는 DataGridColumn들을 수정하면 DataGrid의 모습도 바뀌게 된다는 것이죠.  특정 컬럼을 변경하고자 하면 이 배열의 해당 DataGridColumn에 대해 변경을 하면 반영이 되게 됩니다.

만약 위의 MXML처럼 ActionScript로 DataGridColumn을 설정하려 한다면 columns 속성에 직접 다음과 같이 DataGridColumn을 넣어주면 됩니다.

makeDataGridColumn 이라는 DataGridColumn 객체를 반환하는 메소드를 이용하여 DataGrid의  columns 속성에 원하는 DataGridColumn을 배열로 담아 넣어주게 되면 처음에 보셨던 MXML에서 DataGridColumn을 지정하는 것과 같이 처리할 수 있게 되죠.

마지막으로 원하는 컬럼의 headerText 를 변경하는 예제를 만들어보고 이 포스트를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원하는 컬럼을 선택하는 용도로 사용할 ComboBox를 생성 후, 컬럼에 대한 정보를 columns 속성을 이용하여 ComboBox에 넣도록 하겠습니다.


거기에 TextInput 과 Button을 생성하여 변경하고자 하는 문자열을 입력받고 동작할 수 있게 changeLabel 메소드를 추가합니다.


완성된 코드 및 SWF 파일입니다. ;)

좋은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