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8. 7. 14:21
Flex에는 크게 MXML과 ActionScript 로 구현되고 있는데, 내부적으로 MXML이 ActionScript 로 변환되어 SWF로 빌드 됩니다. MXML이 ActionScript 로 변환되는 것을 볼 수도 있는데요, keep-generated-actionscript 속성을 바꿔주면 됩니다. 속성 지정 방법은 시난님의 블로그에서 잘 정리해놓으셨습니다. (SliverLight의 경우는 Flex와 다르게 CS 코드가 XAML을 변환시키는 구조라고 하더군요)

실제로 간단하게 속성을 지정하여 변환을 하여 보면 참 새로운(이해 잘 안되는) 코드들이 마구 쏟아져나옵니다. 특정 MXML Application을 생성하면 관련된 파일 4개가 생성이 됩니다. (다른 것들은 보통 특정 스타일 지정 ActionScript 클래스이거나 속성 관련)

예를 들어 test.mxml 파일이 있다면 아래와 같이 생성이 되게 됩니다.
  • test-generated.as
  • test-interface.as
  • _test_FlexInit-generated.as
  • _test_mx_managers_System.as
본 포스트에서 살펴볼 것은 처음에 있는 xxx-generated.as 입니다. 이해를 쉽게 돕기 위해서 간단하게 MXML Application을 만들어보겠습니다. MXML.mxml 이라고 이름 붙혀보았습니다. (조악한 네이밍. ㅜㅜ)


위와 같이 MXML이 생성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MXML-generated.as 가 생성이 됩니다.
(설명할 부분만 수록하도록 하겠습니다. - 길이가 길어서...)



MXML Application 이기 때문에 클래스는 Application 을 상속받고 있습니다. 그 바로 밑에 보면 흔히 쓰이지 않는 UIComponentDescriptor 타입의 변수가 보입니다.

UIComponentDescriptor 인스턴스는, 비주얼 컴퍼넌트의 인스턴스의 MXML 태그로 지정된 정보를 캡슐화합니다.

MXML 파일내의 대부분의 태그는, UIComponent object의 트리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mx:Application> 태그는 UIComponent object를 나타내, 그 child containers와 컨트롤도 모두 UIComponent object입니다.

MXML 컴파일러는, 각각의 MXML 태그를 UIComponentDescriptor 인스턴스에 컴파일 합니다. 엄밀하게는, MXML 컴파일러는 ActionScript 데이터 구조를 자동 생성합니다. 이것은, UIComponentDescriptor object의 트리가 됩니다.

실행시에, Container 클래스의 createComponentsFromDescriptors() Methods는, 컨테이너의 childDescriptors 배열의 UIComponentDescriptor object내의 정보를 사용해, 컨테이너의 아이인 실제의 UIComponent object, 및 한층 더 깊은 자손을 작성합니다. 컨테이너의 property creationPolicy 의 값에 따라서는, 어플리케이션의 기동시에 컴퍼넌트의 일부가 표시될 때, 또는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자가 수동으로 createComponentsFromDescriptors() Methods를 호출했을 때에, 자손이 작성되는 일이 있습니다.

통상, UIComponentDescriptor 인스턴스를 스스로 작성할 것은 없습니다. Container 클래스의 childDescriptors 배열을 경유해, MXML 컴파일러가 자동 생성한 인스턴스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flexdocs.kr


설 명이 좀 어려운데요, 다시 말해서 MXML로 정의된 정보를 모두 가지고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내부적으로 트리형태로 자식 컴포넌트들도 다 가지고 있게 되는데, 실제로 UIComponentDescriptor 타입의 _documentDescriptor_ 변수가 Application 이고, 그 자식으로 추가된 Button 컴포넌트는 childDescriptors로 추가되어 있습니다. 물론 Button 컴포넌트도 UIComponentDescriptor 타입이 되죠. 만약 버튼에 자식 컴포넌트가 존재했다면 childDescriptors 에 정의되어 있을겁니다.

여기서 잠시 Application에 childDescriptors로 정의된 Button 을 다시 한번 보겠습니다.

여기서 잠시 보실 것은 Button에 설정해놓은 click 이벤트입니다. 클릭시에 "___MXML_Button1_click" 를 호출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해당 메소드로 가보면 제가 정의한 clickEventHandler 를 호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정 이벤트에 대해서 이벤트 핸들러(event handler)를 설정하게 되면 1. 해당 이벤트에 대해서 호출된 메소드를 생성하고 2. 그 메소드가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저는 이 구조를 처음 봤을 때 전부터 궁금했던 의문점이 하나 풀렸습니다.

위와 같은 코드가 있다고 할때에 이 것을 ActionScript 로는 어떻게 할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ActionScript 로는 addEventListener 메소드를 이용해야 되는데, 핸들러 메소드에게 따로 파라미터를 던질 방법이 없었던 거죠. 커뮤니티에도 이와 같은 질문들이 가끔씩 올라왔기도 했고, 저도 상당히 궁금했었습니다.

살짝 감이 잡히시나요?

각 버튼의 이벤트 핸들러가 생성되고 그 이벤트 핸들러에서 위에서 지정한 clickEventHandler를 호출하게 됩니다. 참 난감하더군요 ;)

아무튼 뭐 살짝 MXML이 ActionScript 로 변환되는 과정에 대해 살짝 알아보았습니다. ;)
PopupManager 관련 글은 아직 준비중입니다.. ㅜㅜ



2008-08-20 본문 복구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