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9. 30. 23:32
RIA Camp 2nd in Seoul(제 2회 Flex Camp) 에 참석하고 왔습니다. 이번 캠프부터 명칭이 RIA Camp로 변경되었어요. Flex에 국한되지 않고 Flex, Flash, AIR와 같은 RIA에 대한 열린 공유의 장이 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는 명칭이 아닌가 합니다. ;) 이번 행사는 강남 교보타워 23층에서 진행되었는데 준비된 좌석이 꽉 차서 뒤늦게 오신분들은 뒤에서 서서 들으셔야될 정도로 많은 분들이 오셨습니다.(공지사항의 참가신청 덧글은 400번대가 넘었네요!) 1회 캠프때 자리가 텅텅 빈 것 생각하면 평일인데도 불구하고 놀라운 참석률!!! 아마 라이언 스튜어트(Ryan Stewart)와 마이크 챔버스(Mike Chambers)가 방한하여 발표를 한 것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이번 행사에 사회는 1회때와 같이 ACC(Adobe Community Champion)이신 이정웅(블루메탈)님 께서 보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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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1. 기조연설 - 한국 어도비시스템즈 박민형 전무
2. Adobe RIA Technology - Ryan Stewart, Mike Chambers
3. AIR로 만드는 매쉬업 애플리케이션 이야기 - 오창훈 (ActionDev)
4. 덕글 쿨럭 - AIR로 만드는 모두의 브라우져 - 이희덕
5. Pixel Bender소개와 사용 - 김춘경 (딴동네)
2. Adobe RIA Technology - Ryan Stewart, Mike Chambers
3. AIR로 만드는 매쉬업 애플리케이션 이야기 - 오창훈 (ActionDev)
4. 덕글 쿨럭 - AIR로 만드는 모두의 브라우져 - 이희덕
5. Pixel Bender소개와 사용 - 김춘경 (딴동네)
우선 한국 어도비시스템즈의 박민형 전무님께서 Welcome Speech 를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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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에 본격적인 발표시간이었는데요,
라이언 스튜어트(Ryan Stewart)와 마이크 챔버스(Mike Chambers)가 교대로
Flash Player 10, AIR 1.5 , Flex 4(Gumbo), Thermo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 우선 라이언 스튜어트(Ryan Stewart)가 먼저 올라와 RIA의 미래에 대해서 발표를 하고, 마이크 챔버스(Mike Chambers)가 각 기술들의 데모시연을 하였습니다. 그 후에 마지막으로 라이언 스튜어트(Ryan Stewart) Thermo 데모시연을 하였습니다. 데모시연을 한 것들은 마이크 챔버스(Mike Chambers)의 블로그에 있거나 올릴 예정이라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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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Flex4 에서 FXG와 데모를 보여준 MXML로 되어 있는 <SKIN> 의 구현은 참 흥미로웠습니다. 한번 다시 봐야될 것 같아요 ;) 맨 마지막으로 Thermo 데모를 시연했는데, (라이언의 말대로라면) 초창기버전이라 에러가 좀 나긴 했는데, 실제 데모는 처음 보는 것이라 재미있었습니다. 전체적인 생각은 실버라이트의 블렌드랑 비슷하네~ 랄까.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사실 좀 드로잉 노드들이 늘어나면 가독성이 떨어질텐데, 그게 좀 걱정스럽더군요.(단지 오른쪽으로 좀 움직였는데 만들어진 엄청난 코드들... ㄷㄷ)
한가지 의문점은 MXML이 빌드가 되면 우선 AS 클래스로 변환이 된다음, SWF로 만들어지는데요, FXG로 만들어진 코드들은 AS 클래스가 되는건가요? 그렇다면 FXG 도 클래스로 불러드릴 수 있는건가.? (이건 오창훈님께 부탁드렸으니 잊지 않으셨다면 물어보시겠지요 ㅎㅎ)
마이크 챔버스(Mike Chambers) 가 마지막 쯤에 toString() 라는 프로젝트를 소개하였습니다. 현재 2권의 책이 올라와있는데요, 이 책들을 각국의 언어로 번역하는 프로젝트인데 아시아권 최초로 열이아빠님께서 'Adobe AIR for JavaScript Developers Pocketguide' 의 1, 2장을 한국어로 올려주셨다고 하더군요.(정작 열이아빠님은 일이 바쁘셔서 참석 못하셨...ㅡㅡ) 혹시 영어잘하시고 공헌을 해보시겠다는 분은 마이크에게 메일 보내셔서 동참해보시는 것도 좋겠어요~ ;)
발표가 끝나고 잠시 쉬는시간(던킨도넛과 커피를 제공해주셔서 맛있게 먹었습니다.) 후에 바로 다음섹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오창훈님께서 'AIR로 만드는 매쉬업 애플리케이션 이야기' 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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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으로는 이희덕님의 '덕글 쿨럭'이라는 AIR로 만든 웹브라우저에 대한 발표가 있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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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유용한 이야기들도 많이 하셨습니다. SVN을 이용하기 위한 Subclipse 와 trac 설치 및 ASDoc 생성시 주의사항 등..
마지막에 오픈소스 쿠디(Kudeeh) 홍보도 하셨는데, 국내 OPEN API서비스를 AS3 라이브러리 형태로 제공하는 프로젝트라고 하네요. 관심있으신 분들은 구경해보셔도 좋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김춘경(딴동네)님께서 Flash Player 10에 포함된 Pixel Bender 에 대해서 말씀해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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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워낙 그래픽 관련 쪽은 잼병이라 이해는 많이 못했습니다만, 게임 관련 일하시는 분들께는 상당히 좋은 발표였던거 같습니다. 진행하신 이정웅(블루메탈)님께서도 게임쪽 일을 하시고 계셔서 상당히 흥미있어 하시는 듯 했습니다. Pixel Bender는 '하드웨어 독립 기반의 이미지 프로세싱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라는거 하나 배웠네요! ;) 나중에 프리젠테이션 자료 공개되면 다시 한번 공부해봐야겠습니다. ;) 동영상 강좌도 올려주시고 좋은 것들 많이 공개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는데 실제 뵌건 처음이었네요. 워낙 사진 같은 것도 없어서 상당히 궁금했는데 말이죠. ;) 오늘은 경황이 없어서 인사도 못드렸는데, 다음에는 꼭 인사드려야겠습니다. ㅎ
오늘 그동안 뵙고 싶어도 못뵈었던 분들 많이 뵙고 인사 나누었습니다. 행사할때 이렇게 한분씩 알게된다는게 참 좋은 것 같습니다. ;) 저녁시간 괜찮으신 분들과 함께 저녁식사까지 하고 집에 들어왔네요. 저녁 함께 해주셔서 감사하고 다음에 시간내서 또 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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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관계자여러분 정말 수고하셨고요! 발표하신 분들도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
다음 캠프때는 발표 꼭 하고 싶네요 ㅎ (이번에는 시간이 짧아서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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