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9. 1. 01:0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전에 소개해드렸던 'Adobe FLEX 3 실전 트레이닝 북' 의 뒤늦은 리뷰입니다. 예약판매 중이었던 것을 발견하고 예약을 하려고 했으니 여차저차한 사정에 의해서 예약을 하지 못해, 마냥 궁금해 하고만 있었습니다.
이 책의 원서인 'Adobe Flex 3 Training from the Source'의 flex 2 시절 책인 'Adobe Flex 2 Training from the Source'를 PDF로 사다가 Flex 공부를 시작했던게 제 첫 Flex 입문이었죠. 그 후로 옥상훈님의 '예제로 배우는 Adobe 플렉스'가 나와서 '한글이라서 좋구나~' 신나하며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한글로 된 서적이 없어서 안되는 영어로 구글님께 비나이다~ 비나이다~ 하며 찾아보곤 했었는데 말이죠.
그래서 이번 'Adobe FLEX 3 실전 트레이닝 북'에 대해서 상당히 기대가 컸습니다. (예약안한건 뭥미..-_-)  월급받으면 10% 넘는 돈이 책값으로 지불되는 상황이어서 그 당시 돈이 없었습니다; 사야지~ 하고 생각만 하고 있다가 한 몇주 까먹고 지내는 상황이...

하지만 또 지성이면 감천(그게 무슨 상관)이라고 책을 퍼낸 위키북스에서 선물로 책을 보내주셨습니다. ;) 정말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돈을 아꼈습니다. ㅜㅜ 개발서 너무 비싸요.. 먹고 살기 힘들 지경-_-)

제가 책을 받기 전에 강컴에 강력한 서평이 올라왔었습니다. 한마디로 '번역이 형편없다' 라는 거죠. 저도 ㅎㄷㄷ 하고 있던 참에 책을 받았는데 '-keep-generated-액션스크립트'는 스티커로 수정되어 있더군요. 아마도 'ActionScript' 라고 적힌 것을 기계적으로 일괄 수정하다가 나타난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실제 악플에 가까운 서평이 올라왔던 것과는 달리 제가 읽기에는 번역 자체의 퀄리티는 대부분 무리없이 읽을 수 있는 평이한 수준이었습니다. 책의 앞과 뒤쪽의 용어들의 번역들이 좀 일치하지 않는 느낌이더군요. 역자가 한분이 아니여서 그런 듯. (조금은 아쉬운 생각이 들긴 합니다만, 번역서 출간에 대해서 제가 알고 있는 바로는 번역에 대한 비난에 씁쓸한 웃음만 나오더군요. 번역비가 많이 나와서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번역의 질이 어떻니 하며 신경만 곤두서고 말이죠. 참... 안타까웠습니다. 거의 자원봉사의 수준이라고 하던데 말이죠.번역하실 분들이면 원서 읽기도 무리가 없으실 분들이 자원봉사정신이 없으시다면 번역서가 나올리가..아쉬울 것 없으실 분들일텐데. 영어 한줄도 더듬거리며 해석 겨우 해내는 제가 이런말 하는게 좀 우습네요 ^^)
부분적으로 애매한 설명 같은 것은 수정을 좀 하셔서 차후에 다시 책을 찍을 때 반영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베타리더도 적극 도입하시면 좋겠습니다.

아무튼, 책 내용은 많은 분들이 말씀하신대로 참 좋습니다. Flex의 전체적인 것(레이아웃부터 FDS까지)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입문자에게 개념정리로써 상당히 도움이 될 듯합니다. 예전 Flex2 버전은 영어버전으로 공부했더니 이해를 잘못하고 있던 부분이 많았는데, 한글서적이라 참 좋네요 ㅎ Flex 3용으로 나오면서 추가된 여러가지 내용들도 참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좀 더 이미지가 많았으면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텍스트로 서술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열심히 읽어야됩니다. ;)  조금 답답하다 할까요. 크게 문제될 부분은 아닙니다.
각각 실습시간이 나와있어서 또한 재미있습니다. 추후에 사내 Flex 관련 스터디가 진행된다면 이 책으로 하면 참 좋을듯.

제가 일전에 Flex ACE를 취득했는데, 이때도 참 달게 잘 보았습니다. 예를 들면 시험에 CSS부분에서 Type selector와 Class selector 에 대해서 나오는데, 처음보고는 이게 뭐지.. 하는 생각만 들더라고요. 용어가 너무 생소한 느낌이랄까요. 분명 개발할때 쓰고 있는데 말이죠. 그래서 저처럼 ACE를 취득하려고 준비하시는 분들께도 추천해드립니다. 꼭 한번 정독하시면 좋습니다. ;)


AIR in Action번역서가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9월 안(아마도 추석 전후..)에 나온다고 하는데요. 기대 완전 하고 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표지가 나왔네요 ;)


저도 책 한권 써볼까 싶은 생각이 절로 납니다 ;)